물/에너지 사유화 반대 기자회견
[국민행동 6월워크샵] 아시아 지역 FTA 추진 동향 및 …
故김선일 1주기 추모 반전행동
반신자유주의 세계화 공동투쟁기구 구성을 위한 2차 …
 
가입 탈퇴
 

세계화와 민중 > 칼럼 > 목록보기
 

온 민중에게 '철밥통'을 : 모든 노동자 민중에게 확장되어야 할 권리, '철

1. 사기극 '교원평가' 공세의 한 이면 지금 교육계에선 '교원평가'라는 새로운 제도 도입을 둘러싼 논란이 한창이다. 정부가 '교원평가'를 처음 들이밀 때만 하더라도 이 싸움은 해봐야 게임이 안 될 것만 같았다. 구조조정에 대한 정부의 강한 의지와 '교사만 평가를 안 받겠다는 게 말이 돼... (천보선 / 교사, 2005.06.22)

강요되는 게임의 법칙을 거부하라!

게임의 법칙. 게임에도 ‘룰’이 있고 또 지켜야할 도리가 있다는 것은 몇몇 조폭영화가 심어준 환상일 뿐이다. 그게 아니면 심판과 규칙이 존재하는 스포츠경기에서나 가능한 일일테다. 현실의 삶의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각각의 상황 속에서, 게임의 법칙은 오히려 차별과 탄압을 정당화하는 수... (최준영 / 문화연, 2005.05.19)

빈곤의 세계화, 세계화에 의한 빈곤

며칠전 우리나라에서 매일 30명이 자살로 숨지고 있으며 9백60명이 자살을 시도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발표됐다. 이는 48분마다 1명이 자살하고 1분 30초마다 1명이 자살... (유의선, 빈곤해, 2004.12.13)

교육개방, 시장화 저지와 교육 공공성 실현을 위한 투쟁은 계속된다.

10월 전국을 뒤흔든 사회적 문제로 부각된 고교등급제 논란은 교육 모순이 학원 안의 사람들의 문제가 아님을 정확하게 보여주었다. 교육 모순은 바로 계급모순이다. 고교... (범국민교육연대, 2004.11.28)

[조동원]“다른 커뮤니케이션은 가능하다!”

“다른 커뮤니케이션은 가능하다!” 신자유주의 세계화 반대 운동과 대안 미디어 신자유주의 세계화로 내달리고 있는 현재의 자본주의는 전지구화의 과정에 있어서 미디어라는 수단에 점점 더 깊숙이 의존해 왔다. 디지털-네트워크 기술의 가히 혁명적 발전과 보편화는 자본주의적 전지구화의... (조동원(영상미디, 2004.11.09)

[토니 클라크 인터뷰] 어떻게 변화가 가능한지를 보여주어야 한다.

공공연대 토론회 참석을 위해 방문한 토니 클라크(폴라리스 연구소 소장)을 만나 내년 12월 홍콩에서 있을 WTO각료회의에 대한 전망과 물 사유화에 대한 대응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해 들어 보았다. 이 자리에는 자유무역 WTO반대 국민행동 사무처장 전소희, 정책국장 류미경이 함께 했다... (자유무역협정/W, 2004.10.28)

[변정필] GATS Mode4를 어떻게 볼 것인가?

신자유주의 세계화는 자본의 이동을 촉진하면서 동시에 노동자들의 이동 또한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다. (저숙련) 이주노동은 높은 실업률과 저임금을 탈출하고자 하는 생존이 걸린 탈출이다. 제3세계에 초국적 자본의 진출이 늘어나면서, 도시뿐만 아니라 농촌지역에서 삶의 불안정성이 더욱 높아... (변정필(한국노동, 2004.10.14)

[박하순] 경제위기에 대하여

국제화폐기금(IMF)은 최근 발표한 세계경제전망 보고서에서 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애초 5.2%에서 4.6%로 내려 잡았고 내년 전망치 역시 4.8%에서 4.0%로 하향 조정했다. 정부는 이에 대해 올해 5% 성장을 자신한다고 한다. 몇 개월 전 보수언론으로부터 경제위기 가능성이 거론되자 노... (박하순(사회진보, 2004.10.07)

[정광훈] 칸쿤 투쟁 1년을 돌아보며

칸쿤 투쟁 1년을 돌아보며 밤낮없이 계속된 10일간의 투쟁 일정이 여유없이 빡빡하다. 오늘은 환경토론, 내일은 각기 다른 장소에서 농업분야 행사 등 장소 찾기도 힘들고 같은 지명의 장소, 극장, 호텔 등이 있어서 찾아다니다가 거의 시간을 보낸 일도 많았다. 어느날 밤은 ‘옥수수 문화... (정광훈 (전국민, 2004.09.10)

[최인순] 돈 없으면 치료도 약도 없는 나라

“돈이 없으면 몸이 아파도 치료도 못하고 약도 못먹는 나라는 나라도 아니다.” 지난 대선기간 보건의료관련 정책토론회에서 당시 노무현대통령후보 측에서 나온 토론자가 전했던 후보의 발언이다. 우리나라 보건의료의 문제는 공공성이 현저히 낮은데 있으며 OECE평균 공공의료기관이 75%이고... (최인순 / 경제자, 2004.09.01)

[이번호 칼럼은 쉽니다]

이번호 칼럼은 쉽니다. 다음 35호에 찾아가겠습니다.... (자유무역협정/W, 2004.07.28)

[완군] 스크린쿼터 '진짜' 지지를 원한다면, 변하라

스크린쿼터 투쟁이 과거와 같은 지지를 확보하지 못하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한미투자협정 체결을 막아내야 한다는 대의적 명분에서 지지’하면서도 뭔가 뒷맛 개운치 않아 하는 '막연한' 정서적 반감을 보이거나 아예 무관심을 보이는 사람이 많아진 것도 사실이다. 초국적 헐리웃 자본의... (완군 / 문화연대, 2004.07.15)


정규표현식
<< 1 2 >>

| 이전페이지 | 다음페이지 |